#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본문 바로가기
관절염.위장염.당뇨.만성폐질환.치질.치매.고혈압.기관지

#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by 알렉스박 2021. 3. 5.
반응형

#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

 

 

#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문의 010 7660 4248



 

#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 #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문의 010 7660 4248 ​ " 작약 모종(약용 작약 실생묘) " #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 약용 작약 1년

oooppp.tistory.com



□1.산작약 재배환경

산작약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반그늘의 환경에서 잘 자라며,

물이 마르지 않도록 물관리와 공중습도을 위해 스프레이 등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용토는 사질의 혼합토양 또는 보습과 배수가 좋은 혼합용토를 사용합니다.(큰나무 근처엔 심지 마세요)


산작약은 분촉하게 되면 꽃이 잘 피지 않으므로 분촉을 할때는 꽃을 거의 포기해야 합니다.

분주되지 않은 분리된 묘를 판매하며 굵은 묵은주는 수십만원의 고가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미스터화)


□2. 가작약 재배환경

1. 기 후
재배: 생산되고 있는 가작약계통의 작약은 우리 나라의 전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따뜻한 지역에서 생육이 잘 되기 때문에 중남부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병해나 충해는 북부지역에서 재배할 때 적게 발생한다.

산작약계통은 고산지에 분포되어 자생하고 있으며, 이것을 중남부의 평야지로 옮겨 심으면 하고현상(夏枯現象)이 일어나 재배가 어렵게 된다.

2. 토 양



구근이나 뿌리에 영양을 저장하는 식물들은 모두 물빠짐이 좋아야 합니다.

영양을 저장하고 있는 부분이 썩으면 죽습니다. 작약도 마찬가지입니다.
토양은 토심이 깊고 물빠짐이 좋은 식양토나 양토로서 유기물함량이 많은 곳이 좋다. 점질토의 경우에는 뿌리의 비대생육이 불량하고 수확하는데 노력이 많이 들며, 사질토의 경우에는 잔뿌리의 발생이 많고 뿌리혹선충의 발생이 많다. 연작을 싫어하므로 2~3년간 다른 작물을 심은 후 심도록 한다.

□3. 재배 기술

1. 품 종
2. 번 식
번식방법에는 종자번식과 포기나누기법이 있다.

(1) 종자번식
종자번식은 한번에 많은 모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대부분이 타화수분을 하여 잡종으로 되기 때문에 모주와 같은 형질이 발현되지 않고, 육묘기간도 2년이 걸리므로 분주묘(分株苗)를 구입하기 어려울 때 또는 품종육성시에 이용한다.
①종자채취
8월 하순 작약의 꼬투리가 누렇게 익어 벌어질 때 꽃대를 잘라 꼬투리 속의 종자를 빼낸다.
②파종기
채종된 종자는 말리지 않고 곧 바로 모판을 만들어 파종하거나, 젖은 모래와 섞어서 땅에 묻고 발아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수분을 유지시켜 주었다가 10월 초순경 싹이 트기 시작하여 백색의 뿌리가 약간 보일 때 꺼내어 파종한다. 작약 종자는 가을에 뿌리를 땅속에 내리고, 봄에 지상부를 출현시키는 특성이 있다.



(실생법 적용) : 가을에 씨앗을 채취하여 모래와 활성탄에 그늘진곳에 4~6주간 뭍어두면 발아 됨.

2년간 묘판에 기른다음 본토에 이식, 개화 확인 후 구근으로 판매(미스터화 참조)

산작약은 분촉하게 되면 꽃이 잘 피지 않으므로 분촉을 할때는 꽃을 거의 포기해야 합니다.

(미스터화/즉 실생 후 3년 개화 확인후 4년차에 5만원 예약 판매 *건근은 100g에 15천원이나 화초 가격이상으로 확인 후 판매)



일반 블로그 및 대림원예종묘사...포토 3천원,촉5천원 개화주 1~2만원 소망농원 4촉 3만원

씨앗구매요청 (대한민국 종자 나눔회) 11번가 작약씨앗 5개 8천원 (산작약씨앗+모종판매...)

분주되지 않은 분리된 묘를 판매하며 굵은 묵은주는 수십만원의 고가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현재 이 제품도 묵은주이며 개화묘 이지만

더 오래된 굵은 묵은주의 재고도 있습니다. 별도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야생화 전문 쇼핑몰)

산작약(적색)은 판매처가 거의 없다!

가작약 (순종)

(분구법 및 삽목 & 뿌리삽목(한약재료 방법)적용 + 씨앗은 1개당 1천원씩 판매 (잡종 판매시 가격 차별화)

뿌리삽목...

대개 약으로 쓰기위한 작약은 통상 2-3년은 자라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거의가 분주방법으로 재배하게 되며 1년에 한번씩 매년 수확을 하게 되는것이 보통 입니다.



작약 수확년한 단축 재배법 연구 결과

작약을 2년만에 수확할 수 있는 방법은

100g 이상의 대묘를 60cm x 25cm 로 밀식하여 2년 연속 비닐 피복을 하면 관행 3년 수확에 비하여

차이가 없으며 수확기를 1년 단축할 수가 있어 연간 소득을 50% 증가 할 수 있음.



종묘 이용을 위한 적정 수확년수에 관한 연구에서 식재 2년째 정상 노두수가 가장 많았으며

3년생에서는 누두의 무게가 가장 무거웠으며 2년생 이후는 정상 노두수가 적어지고 부패노두수는 증가 하였다.


작약을 재배할 때 깻묵을 뿌려 주면 수량이 볏짚보다 2배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0평당 1,000kg

③모판설치
모판은 물빠짐이 좋고 비옥한 곳에 잘 썩은 퇴비를 ㎡당 2㎏ 이상 사용한 후 2회 이상 갈이한 다음 높이 20㎝, 나비 1.2~1.5m의 두둑을 만들고 두둑위를 평평하게 정지한다. 본밭은 10a에 심을 모를 기르기 위해서는 25㎡ 정도의 모판이 필요하다.
④파종방법
10㎝ 간격으로 3㎝ 깊이의 골을 치고, 골에 5㎝ 간격으로 종자를 넣고 흙으로 덮어준다.
⑤파종 후 관리
파종이 끝나면 충분한 양의 물을 주고, 수분의 보존을 위하여 땅이 보이지 않게 볏짚으로 덮어준다. 추위가 심한 곳에서는 동상해(凍霜害)를 받지 않도록 볏짚을 두껍게 덮어주었다가 해동과 동시에 걷어준다.

(2) 포기나누기

 


포기나누기는 대량 증식이 안 되는 단점이 있으나, 분주묘가 모주와 같은 형질의 특성을 유지하고, 육묘에 필요한 노력과 기간을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키고 있다.
①포기나누기에 알맞은 시기
작약은 10월 초순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새뿌리를 내리고, 이듬해 봄에 지상부의 생육이 왕성해지므로 9월 중순~10월 초순이 적기가 된다.(9월 중순~11월 하순)
②포기나누기 방법
작약 포기를 캐낸 다음 굵은 뿌리는 잘라서 한약재로 가공하고(뿌리삽목 사용) 머리부분을 쪼개는데, 이때 한 그루에 건전한 싹눈이 2~3개씩 붙도록 한다. 상처부위는 병균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베노림수화제로 분의소독한 후 심는다.

종근(씨뿌리) 1개의 무게는 50g정도 되고, 10a당 종근의 소요량은 180㎏ 정도 된다.

4. 정 식

2. 이 눈과 뿌리를 기준으로 이렇게 심습니다.


눈이 위로 향하게 심어야 하고, 구덩이의 크기가 잔뿌리가 뻗을 만큼 충분히 크게 파 주어야 합니다.

눈이 나오는 부분(뿌리의 머리-뇌두)이 땅속 깊이 5cm정도에 위치하여야 하고, 눈은 완전히 지하로 들어가야 합니다.



3. 구덩이를 채우는 흙을 만드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구덩이를 파낸 흙 : 마사(모래) : 부엽토(배양토) = 1:1:1 의 비율

습기에 약하므로 작약을 심은 부분에 두둑을 만들어 줘도 좋습니다.

유기질 비료를 어른 주먹으로 3~4 주먹을 섞어서 흙을 만들면 더 좋습니다.



4. 내년에는 꽃대가 올라오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새뿌리와 실뿌리가 충분히 나야 꽃대가 올라옵니다.

보통 심은 후 3년이 되어야 절정기에 이릅니다.



5. 한가지 더, 노지의 경우 대전부터는 멀칭(겨울 덮기)를 해 주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첫해 얼어 죽기 쉬우므로.

덮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왕겨나 부엽토를 심은 구덩이 상부에다 1~3cm정도 덮어 주면 됩니다.

지금 멀칭을 하지 마시고, 12월 하순쯤 해주세요.

그리고 지금 심는 것이 가능한 분들은 지금 심으시면 됩니다. 작약은 9월 중순에서 11월 하순까지 심습니다.

그리고 해가 잘 드는 곳에 심어야 합니다. 작약은 양지식물이고, 나무 그늘이 있으면 잘 크지 않습니다.



(1) 정식시기
작약은 가을에 뿌리를 내리고 봄철에는 지상부의 생육을 주로 하게 되므로 9월 하순~10월 초순이 알맞은 정식시기이다.
(2)본밭준비
작약은 한 번 심으면 적어도 3년 이상이 되어야 수확이 가능하므로 심기 전에 충분한 양의 유기물을 주고 2~3회 깊이 갈이하여 나비 60㎝ 또는 120㎝의 두둑을 만들고 심는다.
(3) 정식방법
이랑 높이 30cm, 줄사이 60cm 포기사이 50cm

정식방법은 구덩이를 파고 싹눈 위로 흙이 2~5㎝ 정도 덮이도록 하고 가볍게 눌러준다.

5. 시 비
밑거름으로 10a당 잘 썩은 퇴비 1,5000㎏이상, 깻묵190㎏, 계분(잘 썩은 것) 180㎏을 밭갈이 전에 뿌려주고 밭갈이하여 전층시비가 되도록 한다. 웃거름은 4월과 6월에 복합비료(10-10-11)를 25㎏씩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파고 준다. 2년차와 3년차는 해빙기에 밑거름을 주고, 웃거름은 1년차에 준하여 준다.

6. 피복재배
작약은 심은 후 지상부의 초기생육이 왕성하지 않아 잡초제거에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검정 비닐피복재배를 하기도 하는데,

(작약을2년만에 수확할 수 있는 방법이다)

7. 주요 관리
작약은 심은 후 겨울이 되기 전에 동해(凍害)와 건조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싹 위에 흙을 약간 두껍게 덮어준다.

약재생산을 목적으로 심은 것은 꽃봉오리가 올라오면 보이는 대로 잘라버리고 김매기를 철저히 해줌으로써 풀에 눌려 생육의 저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4. 병충해 방제

1. 병 해
병해로는 잿빛곰팡이병․검은점무늬병․탄저병 및 점무늬병이 발생한다. 이들 병해는 공기의 유통이 잘 안 되고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이나 질소질비료를 과다하게 주었을 때 또는 연작지에서 많이 발병되므로 경종적(耕種的)으로 발병이 안 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른 작물의 경우 잿빛곰팡이병․검은점무늬병 및 점무늬병에는 벤졸이나 스미렉스가, 흰가루병에는 베노밀이, 탄저병에는 만코지나프리피수화제가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작약의 재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품목고시가 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용에는 주의를 요한다.

2. 충 해
충해로는 개각충․하늘소벌레․진딧물․뿌리혹선충 등에 의한 피해가 있으나, 품목고시 농약이 없어 방제를 위한 농약의 살포에 주의를 요한다.



쪽파 재배하면 작약 이어짓기 피해 예방

□5. 수확

1. 수 확 (1년 또는 2년 수확하는 방법 하단 설명)
작약은 심은 후 3~4년차의 가을에 잎과 줄기가 마르기 시작할 때 뿌리의 발육상태와 가격을 고려하여 수확 여부를 결정한다.

2. 수확방법
잎과 줄기를 잘라버리고 뿌리가 끊어지지 않도록 캐낸 후 흙을 턴다. 생약재로 쓸 굵은 뿌리를 자르고(뿌리삽목 사용),

가는 뿌리는 묘두에 붙여

분주법

-1년에 한번 수확 (실험 확인)

-2년에 한번 수확 (100g 이상의 대묘를 60cm x 25cm 로 밀식하여 2년 연속 비닐 피복)



뿌리삽목법


-1년 또는 2년째 수확할때

-굵은 뿌리를 묘두 부위에서 자르고(뿌리삽목) 가는 뿌리는 재배용 묘로 이용한다.

종묘법

-모종 파종후 본토에 식재 2년째 (노두수가 가장 많음)



작약을 재배할 때 깻묵을 뿌려 주면 수량(무게)이 볏짚보다 2배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0평당 1,000kg

----

1. 수 확

대개 약으로 쓰기위한 작약은 통상 2-3년은 자라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거의가 분주방법으로 재배하게 되며 1년에 한번씩 매년 수확을 하게 되는것이 보통 입니다.

-실험 해볼것-



작약은 4년에 수확 하는것이 약효가 좋으나,

작약 수확년한 단축 재배법 연구 결과



분주작약을2년만에 수확할 수 있는 방법은

100g(50g 두배) 이상의 대묘를 60cm x 25cm 로 밀식하여 2년 연속 비닐 피복을 하면 관행 3년 수확에 비하여

차이가 없으며 수확기를 1년 단축할 수가 있어 연간 소득을 50% 증가 할 수 있음.



종묘 이용을 위한 적정 수확년수에 관한 연구에서 식재 2년째 정상 노두수가 가장 많았으며

3년생에서는 누두의 무게가 가장 무거웠으며 2년생 이후는 정상 노두수가 적어지고 부패노두수는 증가 하였다.

작약 한약재 이용에 알맞는 적정 수확시기는 3~4년이 적합하다.



수확방법은 줄기와잎을 제거하고 뿌리가 끓어지지 않도록 캐낸후 흙을 털고 생약재로할(이식가능)

굵은 뿌리를 묘두 부위에서 자르고(뿌리삽목) 가는 뿌리는 재배용 묘로 이용한다. (분주)

봄에 산마늘 잎 채취하고 8월 쯤에 씨앗 채취하고 10월넘어서 예초기 작업하면 산마늘 농사끝입니다.

올 가을에는 퇴비를 조금 줄 생각입니다.​
많이 얻을 생각이 아직은 없어서 인가 봅니다.


#작약#약용작약#작약종근판매#작약뇌두판매#겹작약뇌두판매

문의 010 7660 4248



#개갑삼씨앗#묘삼#산양삼묘삼#장뇌삼묘삼#새싹용묘삼

 

#눈개승마종근#어수리종근#삼지구엽초종근#황기종근

 

#잔대종근#지치종근#슈퍼도라지종근#백도라지종근

 

#곰취종근#수리취종근#취나물종근#각종묘목

#모종#종근#야생화#다육이 가능합니다.

 

#위염에좋은약초#당뇨에좋은약초#췌장에좋은약초

#고혈압에좋은약초#기관지에좋은약초#관절에좋은약초

 

#Bnr17 모유유산균#신바이오틱스모우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lgg유산균#에버콜라겐#저분자피쉬콜라겐#시서스#보스웰리아

 

 

#비단풀#금전초#황기#차가버섯#영지버섯#뽕상황

#차가버섯#말굽버섯#천마#천문동#삽주#죽봉령#강황

 

#홍화씨앗#구기자#산수유#삼지구엽초

#오미자#능이버섯#송이버섯

 

#게걸무#피마자#동백

#달맞이#꾸찌뽕

#홍화

 

문의 010 7660 4248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타트체리엑기스#타트체리엑기스#타트체리건재 문의 010 7660 4248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

entnwls.tistory.com

 

 

 

 

 

#노각나무 효능#노각나무#노각나무묘목 #노각나무건재#노각나무가루#노각나무분말#노각나무환#

#노각나무 효능#노각나무#노각나무묘목 #노각나무건재#노각나무가루#노각나무분말#노각나무환#노각나무엑기스#노각나무즙 문의 010 7660 4248 노각나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노각나무는

entnwls.tistory.com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법#오가피열매#오가피건재 #오가피분말#오가피묘목#오가피가루#오가피환#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법#오가피열매#오가피건재 #오가피분말#오가피묘목#오가피가루#오가피환#오가피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법 # 효능 1. 간건강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

entnwls.tistory.com

 

 

#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껍질차#두충나무부작용#두충나무효능#두충나

#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껍질차#두충나무부작용#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파는곳#두충나무가격#두충차먹는법#두충나무건재#두충나무가루 문의 010 7660 4248   두충나무효

entnwls.tistory.com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무판매#예덕나무묘목#예덕나무가루#예덕나무건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무판매#예덕나무묘목#예덕나무가루#예덕나무건재#예덕나무환#예덕나무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

entnwls.tistory.com

 

 

 

#함초 효능#함초 부작용#함초비누#함초생재#함초건재#함초가루#함초분말#함초환#함초엑기스

  #함초 효능#함초 부작용#함초비누#함초생재#함초건재#함초가루#함초분말#함초환#함초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함초 효능#함초 부작용#함초비누#함초생재#함초건재#함초가루#함초분말#함초

entnwls.tistory.com

 

 

뉴트리코어 NCS 식물성알티지오메가3

COUPANG

www.coupang.com

 

 

 

 

LGG유산균 분말 가루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애시도필러스 포스트 프로 프리 신 바이오틱스 FOS

COUPANG

www.coupang.com

 

 

에스더포뮬러 울트라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클래식

COUPANG

www.coupang.com

 

 

NUTI 시서스가루 24개월분 1+1 50배 농축추출물 시서스

COUPANG

www.coupang.com

 

 

JW중외제약 프리미엄 리얼메디 보스웰리아 마스터 3통 총180정 인도산 보스웰릭산 70%

COUPANG

www.coupang.com

  

 

 

종근당건강 락토핏 생유산균 골드80

COUPANG

www.coupang.com

 

 

#Lgg유산균#Lgg유산균판매

#Lgg유산균#Lgg유산균판매# Lgg유산균효능#Lgg유산균파는곳 #Lgg #Lgg유산균효과#Lgg유산균판매처 #Lgg유산균먹는법 #Lgg유산균제약회사#Lgg유산균가격 #Lgg유산균#Lgg유산균판매# Lgg유산균효능#Lgg유

ennww12.tistory.com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아보기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아보기 문의 010 7660 4248 요즘 현대인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남녀노소 영

oooppp.tistory.com

 

 

 

 

#삼지구엽초가루#삼지구엽초종근

♥삼지구엽초의 효능 및 부작용♥ #삼지구엽초의 효능 및 부작용#삼지구엽초가루#삼지구엽초종근#삼지구엽초환#삼지구엽초씨앗#삼지구엽초분말#삼지구엽초분말#삼지구엽초엑기스#삼지구엽초

entnwww.tistory.com

 

 

#바디나물#바디나물효능#바디나물모종#바디나물종근#바디나물씨앗#바디나물종근재배#바디나물

#바디나물#바디나물효능#바디나물모종#바디나물종근 #바디나물씨앗#바디나물종근재배 #바디나물씨앗재배#바디나물모종재배 문의 010 7660 4248 #바디나물#바디나물효능#바디나물모종#바디나물종

oooppp.tistory.com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 #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타트체리엑기스 #타트체리엑기스#타트체리건재 문의 010 7660 4248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

entnwls.tistory.com

#시서스#시서스루#시서스말

 

 

 

#시서스모종#시서스

 

 

#시서스루#시서스판매처



 

#시서스#시서스가루#시서스분말

#시서스#시서스가루#시서스분말 #시서스모종#시서스판매#시서스가루판매#시서스판매처 문의 010 7660 4248 #시서스#시서스가루#시서스분말#시서스모종#시서스판매#시서스가루판매#시서스판매처 #

entnwww.tistory.com

 




 

#췌장염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췌장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췌장염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췌장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췌장염에 좋은음식 #췌장에 좋은약초 문의 010 7660 4248 #췌장염에 좋은음식 #췌장에 좋은약초 특히 ‘걸리면

entnwls.tistory.com

 

 



 

#알티지 오메가3#알티지오메가3 가격 차이 #알티지 오메가3추천#알티지 오메가3판매#알티지 오메

#알티지 오메가3 #알티지오메가3 가격 차이 #알티지 오메가3추천#알티지 오메가3판매#알티지 오메가3구입 #알티지 오메가3 #알티지오메가3 가격 차이 문의 010 7660 4248 오메가3 선택시 가격 차이가 4

ennw12.tistory.com

 



 

#제피묘목 #제피효능#제피효과 #제피건재

#제피묘목 #제피효능#제피효과 #제피건재 문의  010 7660 4248 #제피묘목 #제피효능#제피효과 #제피건재 오늘은 추어탕을 먹을 때, 자주 볼 수 있는 제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제피가

ennw12.tistory.com

 

반응형

댓글